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WS 요금이 미납되면 어떻게 될까?
    Public Cloud/AWS 2020. 2. 13. 15:09

    1. 개요

    회사에서 다른 팀으로 부터 AWS의 서버가 접속되지 않는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기존에 AWS 계정을 생성한 직원은 퇴사를 하고 없어서 제가 직접 처리를 했는데요.

    AWS비용이 납부되지 않아 서버 접속이 되지 않았어요. 

     


    2. AWS 미납요금 납부하기

    AWS는 회원 가입시에 해외 결제 가능한 카드를 등록하게 되어 있고, 등록시에 1달러 결제가 이루어 집니다.

    물론 체크카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음 경우에 따라 비용결제가 안될 수가 있습니다.

    • 체크카드의 결제 잔액이 부족한 경우
    • 신용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한 경우

    미납이 지속될 될 경우 AWS 콘솔 로그인이 되지 않으며 사용중인 서비스에 대한 접근 조차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보통 자신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접근이 안될 때 결제를 확인하게 되죠.

     

    요금미납으로 AWS 콘솔에 로그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루트사용자 계정을 통해 결제 대시보드로 로그인하게 됩니다.

     

    청구서에 미납된 요금이 있으면 납부할 수 있는 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그러면 등록된 카드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 지게 됩니다.

    결제가 된다고 바로 계정이 연결되는 것은 아니고 다시 활성화 되기 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계정이 다시 활성화가 되면 기존에 있는 서비스는 모두 정상적으로 가동하게 됩니다.

     


    3. 대책

     

     

     

    회사에서 사용하는 경우 처음에는 MSP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사례처럼 담당자의 변경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요금이 미납될 경우 서비스 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서비스 장애는 기업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게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메가존 클라우드나 베스핀글로벌 같은 MSP 업체를 통해 통합빌링 계약을 하는 것의 장기적으로 좋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aws.amazon.com/ko/premiumsupport/knowledge-center/reactivate-suspended-account/

Copyright 2020. bluewins All Rights Reserved.